나이프 관리 글로벌나이프를 오래 사용하시기 위한 관리 방법

연마법

칼 갈기

CROMOVA 18 고탄소 스테인리스 스틸로 예리하게 만들어진 글로벌나이프는 그 뛰어난 절삭력을 여타 제품들보다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습니다.
그러나 날카로운 날을 항시 유지하기 위해서는 때때로 칼을 갈아주어야 합니다. 원칙적으로는, 자신에게 익숙한 것이 최고의 샤프닝 도구입니다.
각각의 도구가 다를뿐더러 같은 것이라도 개인의 경력 및 기술적 숙련도에 따라 쉽거나 어렵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글로벌나이프 코리아에서는 숫돌이나 세라믹 스톤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.
더불어, 글로벌나이프의 세라믹이나 다이아몬드 샤프닝 스틸을 사용하면 칼끝을 일직선으로 유지하면서 갈 수 있습니다. (물결 모양의 칼날은 갈지 않아도 됩니다)

숫돌 & 세라믹 스톤

샤프닝을 위한 여러 가지 타입의 숫돌과 세라믹 스톤이 있지만, 일반적으로는 중간 숫돌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.
그러나 칼이 심하게 무디고 손상이 된 상태라면 거친 숫돌로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. 숫돌과 세라믹 스톤은 그 사용에 있어 몇 가지 다른 점이 있습니다.
숫돌은 충분한 물기를 머금을 수 있도록 10-15분 정도 물에 담가두어야 합니다. 세라믹 스톤 역시 물이 필요하지만 3-5분 정도 담그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.
세라믹 스톤은 숫돌보다 단단하므로 칼이 갈리는 속도가 빠르며, 숫돌처럼 쉽게 홈이 파이거나 굴곡이 생기지 않아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크기 및 종류와는 무관하게, 숫돌과 세라믹 스톤은 아래의 순서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.

  • 사용 전 스톤의 종류에 맞는 충분한 시간 동안 물에 담가주세요.
  • 칼날과 스톤 사이의 각도가 10-15도가 되도록 쥐고 스톤을 가로지르며 앞뒤로 밀고 당겨주세요. 같은 각도를 유지하면서 부드럽게 갈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
    이것은 칼과 스톤의 마찰음을 통해 알 수 있는데, 밀고 당기는 회차마다 같은 소리가 나면 같은 각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.
  • 위의 단계를 반대쪽 칼날에도 적용하여 갈아주세요.
  • 칼을 가는 동안 일정량의 젖은 가루가 생깁니다. 보기에 거슬릴 수 있으나 이 잔여물들로 인해 칼이 날카로워지니, 씻어내거나 닦지 마시고 계속 칼을 갈아주세요.
  • 칼을 다 간 후에는 반드시 뜨거운 물로 헹군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세요.

세라믹 & 다이아몬드 봉

칼을 가는 최상의 방법은 숫돌을 사용하는 것이지만, 정교한 조정과 연마를 위해 글로벌나이프의 세라믹 및 다이아몬드 스틸을 활용하는 방안도 있습니다.
전체적인 연마 시 세라믹 및 다이아몬드 스틸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지만, 최적의 일관된 결과를 위해서는 미노샤프 숫돌을 추천해 드립니다.

세라믹 및 다이아몬드 봉은 전통적인 스틸과 같은 방식으로 칼 갈이에 활용됩니다.
다이아몬드와 세라믹은 인류에 알려진 가장 단단한 두 물질인 만큼, 모든 종류의 고품질 나이프를 가는 데에 적합합니다.
다이아몬드 봉이 세라믹 봉보다 더 단단하며, 칼날을 빠르게 복원시켜 줍니다. 또한, 세라믹과는 다르게 충격을 가하거나 떨어뜨리더라도 부서지지 않습니다.
그러나 미세한 칼끝 정리에는 세라믹 봉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 시 교체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.

워터 휠 샤프너

세라믹이나 다이아몬드 봉을 활용한 샤프닝 기술을 익히는 것이 일부에게는 어려운 일일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정기적인 나이프 관리는 필수이며, 그래야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습니다.
대부분의 글로벌나이프 매장에서는 가장 쓰기 쉬운 형태의 워터 휠 샤프너인 미노샤프와 미노샤프 플러스를 구비하고 있습니다.
미노샤프는 휴대용 세라믹 칼갈이로 별도의 경험이나 기술이 필요치 않으며,
몸체 안 저장 공간에 물을 넣고 세라믹 돌 부분에 칼을 넣어 앞뒤로 몇 번 스치면 정확한 각도로 날을 세워줍니다.
(편날 및 톱니날 나이프에는 사용이 불가합니다.)